객관적인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9억 명 이상의 팬 층을 보유한 배구는 스포츠 인기 순위 6위에 랭크 되어 있을 정도로 다른 스포츠 경기들 보다 소외되는 감이 있어서 그럴까요.
축구, 야구, 농구는 다양한 정보와 분석법, 전략이 많이 있는 반면 배구는 비교적 질 높은 정보와 배팅 전략들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배구에 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늘어가면서 최근 들어 과거보다 관심과 인기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배구 경기의 규칙
배구는 9 x 18M 크기의 코트 안에서 각 6명씩 이루어진 두 팀이 공을 네트 위로 넘겨 상대팀 진영 땅에 닿게 하거나, 실책을 유도하여 점수를 얻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팀당 세 번까지만 공을 터치할 수 있어 팀 워크와 소통, 선수들의 컨디션 및 화합이 굉장히 중요한 경기입니다.
상대팀 공격을 막는 '블로킹'의 경우 세 번의 터치에 포함되지 않으며, 상대팀의 서브를 받기 위해 양손을 모아 쭉 뻗어 공을 받는 행위인 범프, 길게 떨어지는 공을 받기 위해 마치 넘어지듯이 공을 받아내는 행위인 디그, 공격을 위해 띄운 공을 강하게 상대팀으로 쳐내는 스파이크와 같은 행위 역시 세 번의 터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규칙이 있습니다.
또한 한 명의 선수가 공을 연속으로 두 번 터치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구 배팅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전략!
앞서 배구라는 종목 자체가 '팀 워크와 팀 간의 소통, 선수들의 컨디션 및 화합이 굉장히 중요한 종목이다.' 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따라서 전략만 잘 짜신다면 상당히 높은 적중률을 기록하실 수 있습니다.
1. 경기 전 스포츠 뉴스를 꼼꼼하게!
개인의 역량보다 서로 간의 조화가 중요한만큼 선수 개개인의 컨디션의 난조가 곧 경기의 승,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팅하기 전 걸고자 하는 경기에 대한 뉴스 및 기사들을 꼼꼼하게 살펴 각 선수들의 컨디션이 어떠한지, 팀 내의 분위기는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더 나아가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선수가 있다면 바로 공격수에게 공을 건네어 주는 역할인 '세터'의 컨디션을 보다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2. 세트별 실시간 배팅을 활용!
전체 경기에 대한 승, 패를 선택하기 보다는 라이브 배팅이라고도 불리는 실시간 배팅을 하는 것이 적중률이 높습니다.
분명 전 경기만 하더라도 팀 간 화합이 좋았고, 경기 내내 주도권을 잡고 이끌어 갈 만큼 분위기가 좋았던 팀이었지만 부상과 같이 큰 이유가 없음에도 원정을 떠난 경기일 경우, 전날 컨디션 관리에 실패한 선수가 있을 경우, 일반인이 알지 못하는 선수 간 불화가 생긴 경우 등 여러 이유로 인해 경기력 자체가 떨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세트를 지켜본 후 각 팀의 경기력을 파악 후 2세트 부터 라이브 배팅으로 경기에 참여한다면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3. 핸디캡 배팅을 적극적으로 활용!
생각보다 배구에서는 플핸승이 나오는 경우가 잦습니다.
플핸승이란 핸디캡 배팅으로 양 팀의 역량 차이가 날 경우 서로 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제공되는 배팅 방법 중 하나 인데요.
배구의 경우 평균적으로 밸런스가 높은 팀에게 -1.5 마핸을 주고 반대로 밸런스가 상대적으로 낮은 팀에게는 1.5 플핸승을 주고 있습니다.
즉, 이말은 최종적으로 마핸 승을 하기 위해서 한 팀이 2세트 이상 차이를 내고 승리를 해야 적중이라는 말인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프로 경기에서 큰 문제가 있는 팀이 아니라면 2세트나 압도적으로 가져가면서 승리할 만한 경기가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니기에 플핸승 전략으로 접근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스포츠 배팅에서 경기 분석은 필수!
데이터 분석은 어떤 스포츠 종목을 가져다 놓더라도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객관적인 지표로써 해당 팀에 대한 최근 분위기,강세, 경기력, 득점율 등 다양한 정보들을 취합할 수 있으며 개인의 성적 또한 확인할 수 있기에 양 팀의 전체적인 흐름과 맞부딪혔을 때 어떠한 팀이 유리하겠거니 대략적인 유추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공격률과 그에 비례해 득점률도 높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물론 공격이 많으면 많을 수록 득점 또한 따라오기 마련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득점률이 낮다면 경기력이 뛰어난 팀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데이터 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앞서 말씀드렸던 전략들을 활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Comments